백산한의원
  HOME >온라인상담 > FAQ

 
   
 
침의 효과에 대해 알려주세요.
 
한의학에서는 인체에너지의 본질이 되는 기혈(氣血)이 순행되는 경로를 경락(經絡)이라고 부릅니다. 이 순행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되거나 정체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될 때, 침(鍼)이라는 의료도구를 이용하여 피부 또는 피하(皮下)의 조직에 자입(刺入)함으로써 기혈의 막힌 곳을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조절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침의 효능은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수많은 의료인들이 질병치료에 응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근래에는 W.H.O(국제보건기구)에서도 침의 질병치료 효과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으며, 침을 정상적인 하나의 의료기구로 분류하였습니다.
몸이 허할 때 보약을 먹으라고 하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 건가요?
 
한방에서 말하는 보약이란, 본초 중의 상품(上品)에 속하는 약재를 써서 매개인의 체질과 병에 알맞도록 처방한 결과 나타나는 상생상극(相生相剋)작용과 전신의 종합적 생체반응 메커니즘으로 하여금 자연보사평형(自然補瀉平衡)을 유지하도록 하는 데 있으므로, 양방에서 간과하고 있는 중독이나 부작용 등의 위험이 없이 보정거사하는 것입니다.
인체에는 본래부터 자체 내에 자연치유양능(自然治癒養能)이 있으므로 지나치게 허손되지 않고, 심한 질병이 아닌 경미한 상태에서는 스스로 체력을 보강시키며 인위적 치료를 가할 것 없이 자연치유가 됩니다. 이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며 인체에 해를 가하지 않는 처방이 한방보약처방의 이론입니다.
뜸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어요.
 
뜸은 주로 경혈(經穴)을 많이 이용하는 구점(灸點)에 쑥을 연소시켜 체표로부터의 온열적 자극을 생체에 미치게 하여 일정한 생체반응을 일으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기여하는 한방 특유의 시술방법입니다.
새로운 의학에 있어서의 일련의 병체증후군(病體症候群)을 적응시키는 요법이며, 그런 의미로서는 침 요법과 마찬가지로 오래된 시술방법이면서도 현대의학과 공존하는 합리적인 의료시술이라 할 수 있다.
뜸을 이용한 치료법은 환자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일상에서도 공복시나 식사 직후는 삼가야 하거나 전신발열 ·폐결핵 ·말기암 ·중증 위궤양 ·심한 허약자의 경우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만큼, 뜸의 이요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